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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빅데이터의 이해
빅데이터의 정의
큰 용량과 복잡성으로 기존 툴로는 다루기 어려운 데이터셋의 집합
빅데이터의 특징
3V + 4V
3V : 양(Volume), 유형(Variety), 증가(Velocity)
4V : 가치(Value), 정확성(Veracity), 시각화(Visualization), 가변성(Variablility)
빅데이터의 출현 배경
과학기술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보급, 클라우드 환경과 분산 컴퓨팅을 통한 비용 절감, 산업계와 학계의 발전과 변화
빅데이터의 기능 및 기대 비유
21세기 원유, 렌즈, 플랫폼
빅데이터가 만들어내는 변화
전 | 후 |
표본조사 | 전수조사 |
사전처리 | 사후처리 |
질 | 양 |
인과관계 | 상관관계 |
빅데이터 가치 산정이 어려운 이유
데이터 활용 방식 | 특정 데이터를 누가, 언제, 어떻게, 어디서 활용하는지 알 수 없게 되어서 |
가치 창출 방식 | 새로운 가치 창출로 인한 가치 산정 어려움 |
분석 기술 발전 | 가치 유무를 가리는 기준이 모호함 |
빅데이터의 3요소
인력, 기술, 데이터
빅데이터 활용 기본 테크닉 7가지
연관 규칙 학습
유형분석
유전 알고리즘
머신러닝
회귀분석
감정분석
소셜 네트워크 분석
빅데이터의 위기요인과 통제 방안
사생활 침해 | 동의 -> 사용자 책임 |
책임 원칙 훼손 | 결과 기반 책임 |
데이터 오용 | 알고리즘 접근 허용, 알고리즈미스트 |
빅데이터 분석의 핵심
비즈니스 핵심가치에 대한 집중과 선택
더 넓은 시야
전략적 인사이트
데이터 사이언스
분석 → 구현 → 전달 → 인사이트 도출
데이터 사이언스 구성 요소
Analytics | IT | Business |
가치 패러다임
디지털화 Digitalization → 연결 Connection → 에이전시 Agenc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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